▶구기자 높이 약 4m로 원줄기는 비스듬하게 자라며 끝이 밑으로 쳐지지만 다른 물체에 기대어 자라며 줄기의 높이는 1~2m로 여러개가 모여나 잘 분지한다. 가지는 회갈색이며 가늘고 긴 줄무늬가 있으며 작은 가지는 가시로 변형한다. 잎은 몇 개씩 모여있고 중앙이 넓은 난형 또는 란상피침형이고 첨두 또는 둔두이며 넓거나 좁은 예저이다. 길이는 3~8cm로서 양면에 털이 있으며 거치가 없고 엽병은 길이 1cm정도로서 털이 없다. 꽃은 6~9월에 엽액에 피고 꽃부리는 연보라색이다.1~4개씩 액생하고 소화경은 3~8mm이며 꽃받침은 3~5개로 갈라진다. 열매 끝은 뾰족하며 화관은 자주빛이 돌고 타원형이며 길이는 1cm정도로서 5개로 갈라진다. 5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이 있으며 수술대는 길고 털이 있다.과실은 8~10월에 익으며 길이 1.5~2.5cm로서 익으면 과피는 광택이 있는 붉은색이 된다.
▶효능 열매에는 비타민.카로티노이드.제아크산틴.피살리엔.스코플레틴이 있으며,잎과 가지에는 1.5%의 디오스게닌이있고 잎에서 인삼 등 오갈피나무과 식물에 들어 있는 다우코스테린.베타인.아스코르빈산 등이 있다. 구기자는 동맥경화 예방.혈압을 내리는 작용을 하며 예로부터 강정제로 사용했다. 구기자를 꾸준히 복용하면 위장이 튼튼해지고 얼굴색이 좋아지며 피부를 윤택하게 하고 눈을 맑게 해주고 피로회복을 촉진한다.폐결핵.신장질횐.간장질환에도 도움이 된다. 몸이 튼튼해지며 더위와 추위를 잘 타지 않고 소갈.도한 등의 해열제로도 사용한다. 오랫동안 복용해도 독성이 별로 없기 때문에 성인병 예방에 좋다. 뿌리껍질인 지골피는 혈압 및 혈당 강하.해수.옹종.악창에 좋다.열매인구기자는 자양강장작용.피로회복. 기력회복.간세포 신생촉진 등에 효능이 있고 익정명목.소갈.유정 등을 치료한다.구기자잎인 구기엽은 고혈압.당뇨병의 치료약으로 사용한다.
Ø 구기자의 효능 구기열매로 술을 빚은 것을 구기주라 하는데, 매일 한두 잔씩 마시면 혈색이 좋아지며 건강에 좋다고 한다. 강장제로 전해지며 구기주와 구기차는 불로장수의 명약으로 알려져 왔다.
곰팡이와 효모에 대한 항균작용은 없다. 그리고 즉 지골피 추출물이 암세포에 대한 세포성 면역반응을 증강시킨다고 하였다. 질병일 때 부정시킴으로 해서 거사 시키는 치료법은 면역학적으로 볼때 그 이론적 타당성이 있다. 체중과 혈액분석을 한 결과 대조구에 비하여 구기자의 20% 급여구 체중 증가율이 낮아 다이어트 효과가 입증 되었으며, 혈액분석결과 혈중 콜레스테롤이 57%가 감소되었고 중성지방이 52.7%가 감소하였다. 성인병 예방과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Ø 구기자의 기능
* 병길이 생각 * 구기자는 복분자 오미자/ 토사자.차전자 라는 것등과 같이 한방에선 오자 라고 부르는 것중 하나로... 상당히 좋은 약재 이면서 우리 주변에 많이 흔한 약재중 하나다.. 어려운 사람은 그냥 말려서 적당량을 차로 끓여 마셔도 좋고..30도 소주로 한병에 2;1 비울로 담궛다가 6개월이 지난 다음 저녁에 한잔씩 마시면 위에 효과를 쉽게 볼수 있는 좋은 약재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