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과 지혜

[스크랩] 여러가지 생활의 지혜

서병길 2012. 6. 26. 19:09

//

얼굴에 난 뾰루지는

미지근한 물에 굵은 소금을 약간 풀어 헹구면 소금이 소독작용을 해 피부관리에 좋다

전화기 버튼 사이의 때는

전화기 버튼 사이에 끼인 때는 면봉에 우유를 가볍게 적셔 닦아내면 된다.

볼펜 잉크가 굳었을 땐

뜨거운 물에 볼펜 심 부분을 담갔다 바로 찬물에 담그면 사용할 수 있다.

깨끗하게 세탁하려면

옷에 가루비누를 칠해 투명비닐봉지에 넣고 햇볕에 30분정도 있다 빨면 깨끗히 세탁된다.

양파 냄새 밴 칼은

양파를 썬 뒤 칼에 냄새가 배었을 땐 그 칼로 당근을 썰면 냄새가 사라진다.

죽 빨리 끓이려면

물에 불린 쌀을 믹서에 간 다음 비닐에 1인분씩 넣어 냉동한후 필요할 때 끓이면 된다.

세탁해 줄어든 스웨터는

암모니아를 조금 떨어뜨린 미지근한 물에 담갔다 잡아당겨 늘려주면 된다.

눈이 부었을 땐

눈이 부었을 땐 냉장고에 넣어 차갑게 한 숟가락 두 개를 눈에 대면 많이 가라앉는다.

만두피 안 풀어지게 하려 면

반죽할 때 계란과 참기름을 약간 섞으면 끈기가 생겨 끓여도 피가 잘 풀어지지 않는다.

가구 먼지 제거할 땐

신문지를 막대기에 말아 물을 적신 다음 위아래 굴리듯이 문지르면 청소하기 쉽다.

된장국 맛이 밋밋하면

모든 재료를 넣고 마지막에 껍질을 벗긴 들깻가루를 조금 넣으면 구수해진다.

생선을 석쇠에 구울 때

충분히 달군 석쇠에 식초를 살짝 발라주면 생선 껍질이 철사에 잘 눌어붙지 않는다.

돗자리를 닦을 땐

귤 껍질 삶은 물을 뿌린 뒤 깨끗이 닦아내면 누렇게 변색되는 걸 막을 수 있다.

가구에 묻은 크레용은

부드러운 천에 치약을 묻혀 닦아내면 잘 지워진다.

가죽을 부드럽게 하려면

구두·핸드백·소파등 가죽제품을 바나나 껍질 안쪽으로 문지르면 깨끗하고 부드럽다.

생선을 맛있게 구우려면

소금물에 10분쯤 담갔다 구우면 간이 골고루 배 맛이 좋고 살도 단단해진다.

두부, 소금물에 담갔다 부치면

적당한 크기로 자른 두부를 끓는 소금물에 잠깐 담갔다 부치면 잘 눌어붙지 않는다.

국수 삶을 땐 참기름 한 숟 갈

끓는 물에 참기름을 한 숟가락 정도 넣으면 국수 가락이 서로 달라붙지 않는다.

굳은 셀로판테이프는

뜨거운 물에 잠깐 담그면 부드러워져서 다시 쓸 수 있다.

유리잔에 커피를 따를 때

잔 속에 금속 티스푼을 넣어두면 갑작스러운 열로 금이 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냄비의 기름기를 닦을 땐

물을 붓고 밀가루를 섞어 팔팔 끓이면 기름기를 깨끗하게 닦을 수 있다.

포일로 칼날을 닦아내면

쓰고 난 알루미늄 포일을 뭉쳐 칼날이나 석쇠 등을 닦아내면 반짝반짝 윤이 난다.

튀김 기름이 튀어오를 땐

물이 들어가서 기름이 밖으로 튀어오를 때는 잘게 부순 식빵을 넣어 주면 멈춘다.

플라스틱 그릇에 밴 냄새 는

김치나 생선 냄새가 뱄을 때는 푸른 잎 채소를 잘게 썰어 하루쯤 넣어 두면 사라진다.

포개져 빠지지 않는 그릇은

위에 있는 그릇에 찬물을 붓고 아래그릇을 더운물에 담그면 쉽게 빠진다.

질긴 고기를 요리할 땐

파인애플이나 키위를 한 조각 잘라 얹어 뒀다가 요리하면 부드럽고 연해진다.

음식물 탄 냄비 닦을 땐

냄비를 식힌 후 비눗물을 붓고 끓이면 쉽게 닦을 수 있다.

다리미 바닥 매끄럽게 하려면

양초를 얇게 썰어 천 사이에 넣고 다리미로 문지르면 매끄러워져 사용하기 편해진다.

양배추 잎 쉽게 떼려면

양배추의 심을 도려낸 자리에 따뜻한 물을 붓고 랩으로 싸두면 부드럽게 떼어진다.

홍차 맛있게 우려내려면

홍차는 팔팔 끓여서 산성을 없앤 물에 우려내야 붉은 빛깔이 선명하고 맛도 좋다.

주전자 주둥이에 낀 때는

주둥이나 손잡이에 낀 물때는 스펀지에 소금을 묻혀 문지르면 깨끗하게 닦어진다.

굴을 튀길 때는

깨끗한 마른 행주로 물기를 닦아낸 후 튀김옷을 입히면 튀김옷이 잘 벗겨지지 않는다.

굳은 쇠고기 연하게 하려면

덩어리째 살짝 데친 다음 진한 홍차를 붓고 약한 불에서 삶으면 부드러워진다.

기름기 많은 그릇은

설거지 전 귤 껍질로 닦아내면, 귤 껍질 속 성분이 기름 기를 분해해 쉽게 깨끗해진다.

야채를 보관할 때는

물에 적셔 신문지로 말아 보관하면 2배쯤 신선하다.(종이 타월로 먼저 만다)

유리창에 붙은 껌은

아세톤을 바른 뒤 마른헝겊으로 닦아 내면 깨끗하게 지워진다.

지저분한 유리창 닦을 땐

지저분한 유리창은 물걸레로 얼룩을 닦아낸 다음 신문지를 뭉쳐 물기를 제거하면 깨끗하게 닦을 수 있다.

커피메이커 물때 없애려면

커피메이커에 물을 채우고 레몬 조각이나 식초를 넣어 작동시키면 안쪽에 생긴 물때를 없앨 수 있다

발뒤꿈치에 각질이 생기면

영양크림을 바른후 랩으로 감싸고 1~2시간 둔다. 쉽게 제거되고 한결 부드러워진다.

싱크대 기름때 제거는

파인애플 껍질로 문질러 보자. 파인애플 속 효소가 기름기를 닦아주는 작용을 한다.

겨드랑이 땀 냄새 는

헝겊에 희석한 식초를 묻혀 닦아보자. 냄새 제거에 도움이 된다.

도금된 액세서리 보관은

비닐봉지에 넣어 보관하자. 공기 접촉을 가급적 줄이면 도금이 잘 벗겨지지 않는다.

양념통 오래 사용하려면

양념통에 쌀알을 몇 개 넣어두면 습기가 덜 차 오래 사용할 수 있다.

식탁에 생긴 자국은

식탁에 뜨거운 그릇으로 생긴 자국은 마른 헝겊에 식용유를 묻혀 문질러보자. 도움이 된다.

금속 제품 녹 제거할 땐

토마토를 잘라 녹슨 부위에 문질러 보자. 1시간 후 수세미로 닦으면 효과가 있다.

건전지 좀 더 쓰려면

건전지가 약해졌을 때 망치로 건전지의 옆면을 가볍게 4~5차례 두드리면 더 오래 쓸 수 있다.

칫솔 담는 컵 세척 은

곰팡이가 잘 생긴다. 컵에 구강청결제를 부은 후 헹구어주면 깨끗한 상태가 오래간다.

가벼운 화상엔 오이를

가벼운 화상을 입었을 땐 오이를 강판에 갈아 상처 부위에 붙여보자. 화기를 가라앉히는 데 좋다.

바지 밑단 접힌 자국은

바지 밑단을 접어 생긴 자국은 식초 섞은 물을 뿌려 다림질하면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

목에 가시 걸렸을 땐

목에 생선 가시가 걸렸을 때 식초물로 2~3차례 가글을 해주자. 가시를 넘기는 데 도움이 된다.

햄색소·방부제 줄이려면

따뜻한 물에 담가두었다가 조리하면 색소와 방부제를 어느 정도 뺄 수 있다.

보리차 향 짙게하려면

보리차를 끓일 때 소금을 조금 넣어주면 향이 진해지고 맛이 부드러워진다.

손가락 지혈하려면

손가락을 베였을 때 달걀 속껍질의 얇은 막을 붙여보자. 지혈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신발 발 냄새 제거는

신문지를 말아 신발 안에 넣어두면 신발에서 나는 발 냄새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반찬 오래 보관할 땐

유통기한을 적어둔 견출지를 붙여두자. 오래된 반찬을 가려내는 데 도움이 된다.

모기 물린 부위에는

따뜻한 녹차를 적셔주거나 녹차 티백을 올려보자. 가려움과 부기를 완화하는 데 효과가 있다.

방안 바퀴벌레 쫓으려면

장롱이나 선반 위 월계수 잎이나 고춧가루를 올려 두면 바퀴벌레를 쫓는 데 도움이 된다.

소금통 속 습기 제거는

나무 이쑤시개를 7~8개 넣어두면 습기를 빨아들여 소금이 눅눅해지는 것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

양파껍질 쉽게 벗기려면

까기 전 잠시 물에 담가 두었다가 꺼내면 살짝만 문질러도 쉽게 벗길 수 있다.

검은 옷 먼지 제거할 땐

검은색 옷의 먼지를 제거할 때는 솔 대신 스펀지를 이용해 털어내면 효과가 있다.

자동차 유리 스티커 땔 땐

자동차 유리에 붙은 스티커를 떼려 할 때 스프레이로 된 모기약을 뿌리면 효과적이다.

꿀을 오래 보관하려면

플라스틱 용기에 담아 냉동실에 보관해보자. 색이 변하고 당도가 떨어지는 것을 막는데 효과있다.

깐 감자 오래 보관하려면

식초 몇 방울 떨어뜨린 물에 담가두면 당분간 변색 없이 보관할 수 있다.

마늘을 쉽게 까려면

마늘을 전자레인지에 잠시 돌린 후 머리 쪽을 살짝 눌러주면 쉽게 알맹이를 뺄 수 있다.

숙변을 없애려면

취침 전후 시계방향으로 배를 꾹꾹 눌러 주면서 마사지를 하면 효과가 있다.

안경테가 헐거워졌을 때

안경테가 헐거워졌을 경우 나사로 조인 후 매니큐어를 바르면 잘 고정된다.

포도를 꼼꼼히 씻으려면

물에 숯을 담근 뒤 씻어보자. 숯의 흡착력이 농약을 빨아들이는 효과가 있다.

가구에 밴 냄새 없애려면

코팅제나 제습제 냄새가 밴 가구는 남은 소주를 헝겊에 적셔 닦아보자. 냄새없애는 효과가 있다.







 

출처 : 전원주택과 토지
글쓴이 : 파랑새 원글보기
메모 :